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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일반
[현장체크] 현대해상, 한화생명, 신한라이프, 한화손보
◆현대해상 창립 70주년, 천만 고객과 함께 미래를 개척해 나갈 것현대해상이 이달 17일 창립 70주년을 맞아 100년 기업을 향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는 보험회사로서 새로운 미래를 준비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현대해상은 1955년 국내 최초의 해상보험 전업회사로 창업한 이래 고객만족 경영을 최우선 가치로 화재, 자동차,
한도윤
2025.10.16 16:25
이슈
[단독] 법제처 TF 출범했지만... 삼성생명 쟁점 ‘취득원가’ 규정 비껴간다
법제처가 하위법령 정비를 목적으로 출범시킨 ‘불합리한 행정입법 개폐 전담 태스크포스(TF)’에서 보험업감독규정의 핵심 쟁점 규정이 검토 대상에서 제외될 전망이다.해당 규정은 보험사의 계열사 주식 보유한도 산정시 ‘취득원가’를 적용하도록 규정해 그간 삼성생명이 그룹 내 계열사 지분을 대규모로 유지할 수 있었던 근거로 지목돼
여지훈
2025.10.16 16:07
생보
[단독] “기사 나왔던 그 특약입니다” 금감원 지적 뒤 절판영업 나선 라이나생명
라이나생명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상품 설계에 대한 지적을 받은 뒤 오히려 문제 특약을 ‘절판마케팅’에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금융당국의 가이드라인과 소비자보호 기조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행위라는 지적이 나온다.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달 라이나생명 담당자를 불러 면담을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건강검진 대장내시
여지훈
2025.10.15 14:25
기획특집
전문가 사칭 리딩방, 텔레그램서 기승...유사투자자문 상호도 도용
# 전상현 HBC자산관리센터 대표는 최근 자신의 이름을 도용한 주식 리딩방이 텔레그램에서 운영되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 해당 리딩방은 ‘전략테마종목’ 투자로 높은 수익을 보장한다며 ‘하이에셋’이라는 유사투자자문업자 명의의 계약서까지 작성하고 있었다. 전 대표는 블로그 등 SNS에서 자신을 내세운 하이에셋 홍보 글이 동시
여지훈
2025.10.15 10:09
GA
[단독] 하나금융지주 계열 GA “불법 DB 영업 방치”
# 최근 A씨는 ‘보험점검센터’라는 곳으로부터 보험료 절감 혜택을 제공한다는 전화를 받았다. 전문가가 방문해 보험을 점검해주니 동의하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안내였다. A씨가 연락처 입수 경위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자 잠시 뒤 업체 대표로부터 전화가 걸려왔다. 실제 전화를 건 업체 사명은 ‘두드림 마케팅’이며, 하나금융
여지훈
2025.10.14 16:53
보험일반
[현장체크] 신한라이프, 교보생명, 동양생명, ABL생명
◆신한라이프, ‘2025 WM 부동산 아카데미’ 성료신한라이프가 지난 9월 한 달간 진행한 ‘2025 WM 부동산 아카데미’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3일 밝혔다. WM 부동산 아카데미는 투자에 대한 건전한 이해를 돕고 고객들이 시장을 바라보는 안목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과정은 신한라이프 WM센
한도윤
2025.10.13 16:57
GA
[단독] 하나금융지주 계열사까지...불법 DB로 보험 영업
# 최근 A씨는 ‘보험점검센터’라는 곳에서 전화를 받았다. 상대방은 불필요한 보험 정리를 도와준다며 민감한 개인 정보를 차례로 물어왔다. 제대로 된 동의 절차나 정보 제공처에 대한 안내는 없었다. 상담원은 곧 ‘전문가’가 다시 연락할 것이라고 했고, 다음날 전화가 걸려왔다. 발신자는 하나금융 계열사인 하나금융파인드 소속
여지훈
2025.10.13 16:29
보험일반
[현장체크] 교보생명, KB손보, 농협손보, AIA생명
◆교보생명 ‘평생안심신탁’ 고령층에 인기...172조 치매머니 해결 앞장교보생명이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라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치매머니’ 해결책으로 선보인 ‘평생안심신탁’이 60~70대 고령층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출시 한 달도 되지 않아 100호 계약을 돌파하며 시장의 높은 관심을 확인했다. 교보생
한도윤
2025.10.02 15:38
GA
지에이코리아, 삼성생명과 금융소비자보호 MOU
지에이코리아는 1일 서초구 소재 삼성생명 본사에서 '금융소비자 보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GA업계와 생명보험업계 대표 기업이 함께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와 내부통제 체계 고도화"를 위해 힘을 모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양사는 금융소비자 보호의 중요성을 공감하며 GA와 보험사의 내부
김승동
2025.10.01 19:29
보험일반
[현장체크] 삼성생명, 한화생명, 현대해상, 동양생명
◆삼성생명, 지에이코리아와 업무협약(MOU) 체결삼성생명이 법인보험대리점(GA)과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업무 협력을 이어나간다. 삼성생명은 1일 서초구 소재 본사에서 지에이코리아와 '금융소비자보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말 글로벌금융판매와의 업무협약 이후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두번째 행보다.
한도윤
2025.10.01 16:45
보험회계
금감원, 손해율가정 표준안 영향 분석...올해 결산 적용 검토
보험사들의 낙관적 손해율가정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금융당국이 이달 초 손해율가정 실무표준안의 영향 분석에 착수해 올해 결산부터 적용할지 여부를 저울질하면서다. 앞서 당국은 손해율가정 산출 및 적용 기준을 담은 실무표준안을 마련해 업계 의견을 수렴했다.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달 초 손해율가정 실무표준안의
여지훈
2025.10.01 09:28
보험일반
[현장체크] 신한라이프, NH농협생명, 미래에셋생명, DB손보
◆신한라이프, 아이디어 발굴과 업무 혁신 위한 'AI 아이디어톤' 성료신한라이프가 아이디어 발굴과 업무 혁신을 위해 현업 주도로 펼쳐진 'AI 아이디어톤' 행사를 마무리 하고 AI를 활용한 실질적 업무 개선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AI 아이디어톤은 ‘내 업무에 AI를 더하다’ 라는 주제로 개발자가 아닌 현업 직원들
한도윤
2025.09.30 15:00
GA
91억 흑자 삼성금융파트너스, 삼성생명금융서비스는 69억 적자
삼성금융파트너스가 출범 직후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삼성생명의 자회사형 법인보험대리점(GA)인 삼성생명금융서비스가 여전히 적자 흐름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출범 과정에서 원수사와 갈등을 겪고 성취한 성과라는 점에서 상징성이 크다는 평가다.3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금융파트너
여지훈
2025.09.30 11:26
기획특집
[김승동은 보험EZ] 라이나생명, 금감원 지적에도 여전히 변칙영업 '활황'
보험상품 보상한도를 변칙적으로 상향조정 해 금융당국의 지적을 받았음에도 라이나생명이 여전히 지적사항을 수정하지 않고 있어 논란입니다. 라이나생명은 9월과 10월 2개월간 제자리암과 경계성종양 수술비용에 대한 보장을 상향해 2000만원을 지급한다고 설계사들에게 교육했죠.[관련기사: 라이나생명, 금감원 혼란 틈타 보험업세칙·
김승동
2025.09.29 14:33
보상정보
[단독] 의료자문으로 보험금 지급 지연한 보험사
A생명보험사가 부실한 의료자문을 근거로 경계성 종양 보험금 지급을 지연해 논란이다. 가입자가 요청한 핵심 질문은 반영하지 않고, 성의 없는 자문으로 지급 여부를 미룬다는 비판이다. 본래 취지에서 변질된 의료자문 문제가 또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25일 뉴스포트 취재에 따르면 피보험자 B씨는 2019년과 올해 두 차례 팔
여지훈
2025.09.25 17:13
기획특집
[김승동은 보험EZ] 병원도 간단보험대리점 등록, 아니 되옵니다
# 50대 여성 A씨는 피부과에 갔다가 하지정맥류 가능성이 있다는 의사의 설명을 들었다. 진찰실에서 나오니 상담실장이 하지정맥류 및 미용 시술 관련해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가입을 권했다. A씨는 비용을 모두 돌려받을 수 있다는 말에 청약서에 서명했다.A씨 예시는 현재까지는 사실이 아닙니다. 하지만 내달부터는 현실이 될 수
김승동
2025.09.25 10:07
보험회계
보험부채평가 손해율가정 표준안 배포 “신뢰성 제고”
보험업계가 손해율가정 산출 및 적용과 관련한 세부 기준을 정비했다. 보험부채 평가 과정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재무정보의 신뢰성과 비교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부채 평가기준 정비 실무 작업반은 이달 중순 손해율 가정 실무표준 수정안을 배포, 전일(24일)까지 업계 의견을 수렴했다. [관련기사:
여지훈
2025.09.25 07:14
생보
[단독] 동양생명, 생보사 첫 담보별 경험통계 제출 "제3보험 경쟁력 높여"
동양생명이 생명보험사 중 최초로 보험개발원의 변경된 레이아웃에 맞춘 담보별 경험통계를 제출했다. 수년 전부터 선제적으로 시스템 전환을 준비한 성과라는 평가다.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동양생명은 지난 7월 생보사 가운데 처음으로 담보별 데이터를 보험개발원에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는 개발원 검증을 거쳐 보완 사항을 점
여지훈
2025.09.24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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