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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일반
[현장체크] 삼성화재, KB손보, 교보생명, 카카오페이손보
◆삼성화재, 개인형 전동 이동장치 보관소 안전기준 마련 위한 방호대책 효과 확인삼성화재가 지난 12일 경기도 여주시 방재시험연구원에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화재보험협회 등과 함께 개인형 전동 이동장치(PM) 보관·충전 구역의 실물 화재 실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험은 PM 보관소의 배터리 화재에 대응하기 위해 삼
한도윤
2025.09.17 15:52
이슈
유튜브 보험광고 형평성 논란...성실 설계사 “신고해도 소용없었다”
# 보험설계사 A씨는 태아보험 관련 영상을 제작할 때마다 광고심의를 받아왔다. 반면 경쟁사의 B 설계사는 심의 없이 반복적으로 영상을 게시하고도 제재를 받지 않았다. B씨는 채널 소개란에 상담 링크와 연락처를 올려 실제 상담을 진행하고 있었고, 댓글에는 감사 인사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영상 어디에도 광고심의 필증이 표시
여지훈
2025.09.17 15:04
보험일반
[현장체크] 삼성생명, KB라이프, DB손보
◆삼성생명, '삼성 골든종신보험' 출시삼성생명은 '삼성 골든종신보험(무배당,보증비용부과형)[저해약환급금형](이하 골든종신보험)'을 판매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상품은 종신보험의 고유 기능인 사망 보장에 더해 납입한 보험료만큼 인출해 자금으로 활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골든종신보험은 가입금액에 낸 보험료만큼 사망보장이
한도윤
2025.09.16 16:38
생보
[단독] 라이나생명, 금감원 혼란 틈타 보험업세칙·가이드라인 위반 영업
라이나생명이 금융당국의 가이드를 무시하고 변칙적인 영업을 해 논란이다. 한시적으로 보장금액을 대폭 상향하면서 통상적인 의료비 수준을 벗어났다는 지적이다. 보험상품 보장한도 가이드라인 및 보험업감독업무시행세칙을 어긴 정황도 포착됐다.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라이나생명은 지난 1일부터 내달 31일까지 2개월간 제자리암과 경계
여지훈
2025.09.16 16:35
생보
KDB생명, 낙하산 논란 끊고 새 출발할까...사장 인선에 '주목'
수차례 매각에 실패하며 표류해온 KDB생명에 변화의 기류가 감지된다. 산업은행 역사상 첫 내부 출신 회장이 선임되면서 후임 사장 인선과 정상화 작업에도 새로운 동력이 붙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박상진 신임 산업은행 회장이 전날 공식 취임했다. 박 회장은 취임식에서 “미래성장산업을 육성하는 정책수단
여지훈
2025.09.16 10:04
기획특집
[김승동은 보험EZ] 실용주의라면...낙하산보단 공석도 괜찮지 않을까요?
“국민의 삶을 지키는 정부, 위기 앞에 실용으로 답하는 정부여야 한다.”이재명 대통령의 ‘유연한 실용정부’와 관련 얘기를 하려는 게 아닙니다. KDB생명에 대한 것입니다. ◆ 박상진 산업은행 회장 첫 출근 "생산적 금융으로 전환" 이날(15일) 박상진 한국산업은행 회장이 첫 출근을 했습니다. 산은 회장은 금융위원장 제청으
김승동
2025.09.15 15:11
보험회계
[단독] 삼성생명 일탈회계 적용의견서, 국감 앞두고 발표 연기
삼성생명이 적용 중인 ‘계약자지분조정 일탈회계’와 관련해 한국회계기준원의 적용의견서 발표가 당초 계획보다 늦춰질 전망이다. 당초 10월 중순 발표가 예정됐으나 국정감사 일정을 고려해 11월로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국회계기준원은 국정감사 종료 후 삼성생명 계약자지분조정 회계처리 논란에 대한 적용
여지훈
2025.09.15 10:15
신상품
"30세부터 인생 즐기세요"...연금개시 앞당긴 보험 잇단 출시
국내 보험사들이 연금개시 나이를 30세까지 낮춘 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2023년 보험개발원이 참조요율 제공 연령 구간을 확대하면서 관련 상품 설계가 가능해진 것이 배경이다. 업계에서는 고객 선택권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수요는 제한적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신한라이프는 연금개시 나이를
여지훈
2025.09.12 11:29
정책일반
공공기관 전환 앞둔 금감원...독립성 위기 우려 확산
17년 만에 공공기관 재지정이 예고된 금융감독원이 정치적·행정적 통제의 굴레에 묶일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조직 개편안이 금감원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흔든다는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7일 금융위원회를 금융감독위원회로 재편하고 그 산하에 금융감독원과 금융소비자보호원을
여지훈
2025.09.11 09:34
보험회계
[단독] 보험부채 평가, 손해율 실무표준안 마련...업계 “현실적 보완 필요”
보험부채 평가기준 정비를 위한 손해율가정 실무표준안이 마련됐다. 이번 표준안은 보험사가 부채 평가시 사용하는 손해율 가정의 산출 기준과 적용 방법을 구체화한 것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현실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보험부채 평가기준 정비 실무 작업반은 ‘손해율가정 산출 및 적용에 관
여지훈
2025.09.10 11:32
보험일반
[현장체크] 한화생명, 삼성화재, 교보생명
◆한화생명, 보험금청구권 신탁 출시한화생명이 생전 지정한 방식에 따라 가족의 필요와 상황에 맞게 사망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는 ‘보험금청구권 신탁’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초고령사회에 들어서면서 세대를 아우르는 맞춤형 자산관리의 중요성이 커진 게 배경이다. 이번 신탁은 한화생명 산하 상속연구소의 컨설팅을 통해 마련됐다.
한도윤
2025.09.09 17:08
기획특집
[김승동은 보험EZ] 솔직히 이 상품 금감원장상 줘야 합니다
종신보험임에도 불구하고 ‘조기사망’, ‘상속 대비’ 등의 보장 목적보다는 ‘환급률 표’를 보여주며 세일즈를 하고 있는 게 최근 보험영업현장의 현실입니다.대부분의 종신보험이 10년 후 목돈마련을 위한 ‘장기저축 기능’을 ‘사망보험금’ 보다 더 앞세운 상품 구조로 만들었기 때문이죠. 일명 ‘단기납종신보험’이나 ‘700종신보험
김승동
2025.09.09 12:51
GA
승환계약 노린 사기 영업...정부기관 사칭·허위 제도 안내까지
# A씨는 최근 ‘통합안내센터’란 곳으로부터 보험료 절감 대상자라는 전화를 받았다. 지난해 7월부터 모든 개인보험에 ‘보험료 차등제’가 도입, 보험금 청구가 적은 고객은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다만 신청하지 않으면 혜택을 못받아 고객에게 직접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한다면 전문가가 방문해 보장 내용을 점
여지훈
2025.09.09 11:42
보험일반
[현장체크] 신한라이프, KB손보, KB라이프, 흥국화재
◆신한라이프, 고객과 함께하는 ‘스마일콘서트’ 개최신한라이프가 지난 5일 한강 플로팅아일랜드 가빛섬에서 고객초청 문화예술 프로그램인 ‘MUSIC SHINHAN with LIFE 스마일콘서트’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스마일콘서트’는 신한라이프가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문화예술 공연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감동을
한도윤
2025.09.08 16:36
생보
[단독] 생보협회, 광고심의 주 2회로 확대...내달부터 시행
생명보험협회가 광고심의위원회 운영 횟수를 기존의 두 배로 확대한다. 광고 물량이 급증한 법인보험대리점(GA) 업계의 요구를 반영한 조치로 풀이된다. 심의 속도 개선으로 업계 불편이 완화될 전망이다.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생보협회는 지난달 ‘생명보험 광고에 관한 규정 시행세칙’을 개정, 주 1회 운영하던 광고심의위원회를 주
여지훈
2025.09.08 09:40
보험회계
DB손보 기본자본 신종자본증권 흥행...업계 확산은 ‘글쎄’
DB손해보험이 보험업계 최초로 기본자본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하며 자본건전성 제고에 나섰다. 기본자본 지급여력비율 규제 도입이 예고되면서 70%대에 머물던 기본자본 지급여력비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선제적 조치로 풀이된다. 다만 향후 다른 보험사로 확산되기는 어렵다는 게 전문가의 시각이다.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D
여지훈
2025.09.04 09:48
보험일반
[현장체크] 삼성화재, NH농협생명, KB라이프
◆삼성화재, 신규 광고 ‘삼성화재가 바꿔온 교통문화 편' 500만 조회수 돌파삼성화재가 신규 광고 영상 '삼성화재가 바꿔온 교통문화 편'이 지난달 18일 공개 후 9일만에 유튜브 조회수 500만회를 넘어서는 등 고객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광고 소개 플랫폼 및 블로그 등에서 '당연한 안전을 위해 오랜 기간 노력
한도윤
2025.09.03 17:17
보험일반
[현장체크] DB손보, 한화손보, 흥국화재
◆DB손보, 기업PR TV광고 '우리는 약속한 사이' 런칭DB손해보험이 기업PR TV광고 ‘우리는 약속한 사이’를 2일 새롭게 런칭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약속한 사이’라는 고객과의 관계를 기반으로 일상 속에서 고객의 안전·건강·사랑을 지켜주는 DB손보만의 일관된 브랜드 가치를 담아내고 있다. 이번 TV광고에서는
한도윤
2025.09.02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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