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2025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업계 최초 10회 연속 달성

한화생명이 12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 ‘2025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서 수여식’에서 CCM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CCM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는 제도다. 기업의 경영활동이 소비자 관점에서 운영되고 지속 개선되고 있는지를 3년마다 심사한다.

[사진=한화생명]

한화생명은 제도 도입 첫해인 2007년부터 꾸준히 인증을 이어오며 올해까지 10회 연속 인증이라는 성과를 이뤘다. 앞서 2019년에는 CCM 우수기업 ‘명예의 전당’에 올라 소비자 중심경영의 모범사례로 평가 받았다.

이번 인증에서는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내부통제 강화, 제도·운영체계의 지속적 개선, 체계적 소비자보호 시스템 구축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화생명은 매년 초 ‘금융소비자보호헌장 실천 서약식’을 통해 전 임직원에게 CCM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실천 의지를 다지고 있다.

한화생명은 대표이사 직속 조직인 소비자보호실을 중심으로 독립적 소비자보호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상품 개발과 주요 정책 수립 시에는 소비자보호실장(CCO)과 사전 협의를 거쳐 고객 불만 요인을 미리 점검하고 소비자 권익을 최우선으로 검토한다.

또 새롭게 구축한 금융소비자보호 플랫폼 ‘H-VOC’를 통해 민원 처리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크게 높였다. 이 플랫폼은 VOC 통계 분석 기능을 기반으로 민원 발생 현황, 불완전판매 관련 지표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선제적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금융당국의 정책 기조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 9월 출범한 ‘고객신뢰혁신 태스크포스(TF)’도 가동 중이다. CEO가 의장을 맡아 상품 기획부터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에서 소비자 피해 위험을 점검하고 개선 과제를 신속히 실행하는 기민한 체계를 구축했다.

더불어 판매 자회사와의 긴밀한 협업을 위해 ‘고객신뢰 GA협의체’를 운영하며, GA자회사별 소비자보호 현안을 공유하고 분쟁 가능성이 높은 영역의 개선방안도 도출하고 있다. 일반 GA를 대상으로 한 판매행위 내부통제 자율점검도 정례화했다.

최재덕 한화생명 소비자보호실장은 “CCM 10회 연속 인증 기관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있다”며 “소비자의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 업계 최고의 소비자중심경영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현대해상, 구세군 성금 기부

현대해상이 지난 11일 서대문구 충정로에 위치한 구세군빌딩에서 구세군 자선냄비에 성금 1억5000만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성금을 전달해온 현대해상은 올해 성금 1억5000만원을 포함해 총 41억5000만원의 누적 성금을 기록했다. 변함없이 구세군의 취약계층 지원 활동을 위한 성금을 전달하고 있다는 평가다.

[사진=현대해상]

성금을 전달한 이석현 현대해상 대표는 “구세군의 따뜻한 나눔 활동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구세군이 국내외에서 펼치는 의미 있는 사회공헌 활동에 현대해상도 함께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병윤 구세군 사령관은 “구세군은 18년간 지속적으로 지원해온 현대해상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함께 나눔을 이어가 우리 사회를 더욱 밝고 따뜻하게 만들어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KB라이프, 제4기 고객패널 'KB스타지기(知己)' 활동 성료

KB라이프가 금융소비자보호 중심의 경영 문화를 강화하고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운영한 ‘제4기 고객패널 KB 스타지기(知己)’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고객패널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라이프 스타지기(知己)’ 10명과 보험가입 경험을 보유한 ‘나름답게 스타지기(知己)’ 우수고객 11명 등 총 21명으로 구성됐다. 지난 6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6개월간 다양한 고객 참여 활동을 펼쳤다.

[사진=KB라이프]

라이프 스타지기는 온라인보험 가입과정에서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고객을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온라인 상품정보 탐색과 가입 프로세스 개선 등 고객 접근성 강화를 위한 세부적인 개선 과제를 발굴했다. 특히 MZ세대 시각에서 보험 상품에 대한 정보 접근성과 가입 절차의 직관성을 중점적으로 점검해 온라인보험 가입 여정을 심층 분석했다.

나름답게 스타지기는 시니어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웹서비스 사용성 평가와 시니어케어 요양돌봄서비스에 대한 수요 조사를 통해 서비스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시니어 고객 입장에서 웹사이트 접근성, 정보전달 방식, UX 편의성 등을 중심으로 현실적이고 실효성 있는 개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의미 있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KB라이프 관계자는 “‘라이프를 나름답게’ 슬로건에 담긴 고객 중심의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고객의 의견을 상시적으로 경영에 반영하고 있다”며 “이번 KB스타지기에서 제안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고객의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코리안리가 후원하는 첼로앙상블 '날개' 정기연주회 개최

코리안리가 후원하는 밀알복지재단 산하 첼로앙상블 ‘날개’가 이달 11일 서울 강남구 광림아트센터 장천홀에서 제13회 정기연주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밀알첼로앙상블 날개는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으로 구성된 국내 최초의 첼로 앙상블이다. 지난 2012년 창단 이후 음악을 통해 발달장애 청소년들이 세상과 소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지속해 왔다. 장애 특성상 사회적으로 고립되기 쉬운 청소년들에게 무대 경험과 예술 교육을 제공하며 13년 동안 꾸준한 발걸음을 이어왔다.

[이미지=코리안리]

코리안리는 날개와 2017년부터 특별한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당시 후원 중단으로 폐단 위기에 놓여 있던 앙상블의 사연을 들은 원종규 사장이 즉시 후원을 결정하며 든든한 후원자가 된 게 배경이다. 이후 8년 동안 지속적인 지원이 이어졌다. 단원들은 전문 교육과 연주 기회를 꾸준히 제공받으며 첼리스트로 성장해 왔다.

올해 정기연주회에서는 강미사 음악감독(코리아아트빌리티 체임버 음악감독, ‘첼리스타’ 활동)이 이끄는 완성도 높은 무대가 펼쳐졌다.

차이코프스키의 어린이 앨범을 주제로 ‘Morning Prayer’, ‘Mama’ 등 서정적 클래식 레퍼토리를 비롯해 영화 겨울왕국의 ‘Let It Go’, ‘K-pop Demon Hunters’의 ‘Golden’ 등 관객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대중음악 편곡 무대도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었다.

코리안리는 앞으로도 발달장애 청소년들이 음악을 통해 재능을 발견하고 사회와 더 넓게 소통할 수 있도록 후원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코리안리 관계자는 “날개 단원들이 매년 성장한 모습으로 무대에 서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회사에도 큰 기쁨”이라며 “이들의 도전이 앞으로도 오래 이어질 수 있도록 따뜻한 동행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