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라이프놀로지 랩',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 수상

삼성생명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라이프놀로지 랩’이 보험을 넘어 디자인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는 평가다.

삼성생명은 라이프놀로지 랩 1기의 아이디어 중 홍익대학교 작품 6점이 세계적 권위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삼성생명]

라이프놀로지 랩은 행복한 인생(Life)을 위한 혁신적 기술(Technology)을 연구한다는 의미를 담아 삼성생명이 지난해 9월부터 운영해 온 프로젝트다. 국내 3개 대학(홍익대, 국민대, 성균관대)과 삼성디자인교육원(SADI)에서 151명의 학생이 참여해 40여개의 아이디어 작품을 선보였고 전시회도 개최해 고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다.

레드닷 어워드에서는 총 4개 작품이 수상했다.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러닝·운동 기기 ‘Break’와 휴대용 멘탈 케어 기기 ‘Lucid’가 최고 영예인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에 선정됐다. 또 재활 보조 기구 ‘Tak!’과 창의적 촬영 경험을 제공하는 드론 ‘Saga’가 본상인 ‘레드닷 위너(Red Dot Winner)’를 수상했다.

IDEA어워드에서도 성과가 이어졌다. 태아와 산모의 교감을 돕는 'Beti’, 갱년기 여성을 위한 휴식 솔루션 ‘Re:mine’이 본상을 차지했다. 휴대용 멘탈 케어 기기 Lucid는 레드닷에 이어 IDEA에서도 본상을 수상하며 작품성과 실용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라이프놀로지 랩 프로젝트에 참가해 두 개 어워드에서 모두 수상한 원형준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은 “루시드를 통해 사람들이 삼성생명을 새롭게 생각하게 되는 기회가 돼 뜻깊다”며 “젊은 디자이너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좋은 결과를 얻어 기쁘다”고 소감을 말했다.

프로젝트를 지도한 이길옥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는 “삼성생명과 함께한 산학 프로젝트의 다수 작품이 국제적으로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학생들과 함께 창의적 디자인으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조망하고 혁신 가능성을 모색한 기회였다”고 말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보험을 넘어 모험회사가 되기로 한 삼성생명의 도전이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에서 결실을 맺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시도를 통해 고객 중심의 소통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라이프놀로지 랩은 젊음이 길어진 시대에 맞는 혁신적 아이디어의 지속 발굴을 위해 현재 2기를 진행 중이다.

한화생명, CEO 직속 ‘고객신뢰혁신 TF’ 출범…사전예방적 소비자 보호 강화

한화생명이 ‘소비자 보호 강화’ 기조에 발맞춰 CEO 직속 태스크포스(TF)를 신설, 사전예방적 리스크 관리 체계를 본격화한다. 이번 조치는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 의지를 선언한 것이다. 상품 기획부터 사후 관리까지 전사적 소비자 보호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한 움직임이다.

한화생명은 18일 킥 오프 미팅을 시작으로 ‘고객신뢰혁신 TF’를 공식 출범했다고 22일 밝혔다. TF는 CEO가 직접 의장을 맡아 회사 전 부문을 총괄하며 경영지원부문장·보험부문장·상품전략실장 등 주요 임원이 함께 참여한다.

[사진=한화생명]

이 TF는 금융상품 개발, 판매, 사후 관리 등 전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피해 위험을 사전에 점검하고 구체적 개선안을 신속히 실행하기 위해 꾸려졌다. 특히 금융소비자 보호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한화생명은 사전예방적 리스크 관리 체계를 조기에 완비하겠다는 방침이다.

주요 과제는 ▲상품 설계 단계에서의 불완전판매 오인 가능성 차단 ▲민원·분쟁 발생 가능성이 높은 영역 사전 점검 ▲보험금 지급 과정의 불합리 요소 제거 및 분쟁 예방 강화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의 내부 점검체계 고도화 등이다.

TF는 정기 회의에서 CEO 직속 보고를 통해 실행 현황을 점검하고 즉각적인 개선 조치를 이끌어낸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금융소비자 보호는 기업의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필수 요소”라며 “CEO가 직접 챙기는 TF 운영을 통해 보험 개발에서 판매 후 사후관리까지 보험 여정의 전 과정에서 소비자 보호 모델을 새롭게 정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고객 신뢰를 최우선 가치에 두는 소비자 중심 경영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ABL생명, 우리금융그룹 핵심가치 내재화 위한 ‘우리가치 이음 워크숍’ 개최

지난 7월 우리금융그룹에 편입된 ABL생명이 우리금융그룹의 핵심가치 내재화를 위한 ‘우리가치 이음 워크숍’을 경기도 용인 소재 자사 연수원에서 1박 2일 과정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우리금융그룹 기업문화리더십센터와 공동으로 주최해 그룹 가치체계에 대한 이해와 확산, 또 ‘우리다움’ 기반의 실행력 강화를 취지로 기획됐다.

[사진=ABL생명]

프로그램은 우리금융그룹 가치체계 및 기업문화 소개, 핵심가치 실천 사례 공유, 핵심가치 실천을 위한 행동 약속 도출 등으로 구성됐다. 워크숍은 9월 중 3회에 걸쳐 진행되며 전 직원 중 약 25%가 본 워크숍에 참여할 예정이다. 워크숍에서는 핵심가치 키워드에 대해 팀 기반의 토론과 핵심가치 내재화를 위한 다양한 미션을 통해 각자가 공감할 수 있는 핵심가치 실천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ABL생명은 이번 과정을 통해 비전을 ‘오늘의 혁신으로 내일의 가치를 만드는 생명보험사’로, 슬로건을 ‘우리 마음 속 첫 번째 금융’으로 확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가치를 △고객 △전문성 △신뢰 △혁신으로 정립했다.

ABL생명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은 우리금융그룹의 일원으로서 조직 구성원들이 스스로 변화를 체감하고 그룹의 핵심가치와 방향성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라며 “임직원 모두가 핵심가치를 적극 실천해 고객에게 더욱 신뢰받는 생명보험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화손보·서울시, 5천 가족 함께 호흡하는 ‘2025 서울 유아차 런’ 개최

한화손해보험이 서울시와 함께 오는 11월 1일 광화문광장에서 여의도공원까지 7km 구간에서 ‘한화손해보험과 함께 하는 2025 서울 유아차 런’을 공동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유아차 런은 유아차를 끌고 달리며 아이와 함께 도심 풍경을 즐기는 이색 마라톤이다. 육아로 운동과 외출이 어려운 가족이 아이와 호흡하며 건강과 즐거움을 나누는 가족 웰니스 행사다. 한화손보는 올 7월 선보인 ‘한화 건강쑥쑥 어린이보험’를 계기로 이번 행사를 공동 개최해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가족 일상에 활력을 더하기로 했다.

[이미지=한화손해보험]

이번 행사는 최대한 많은 가족이 즐길 수 있도록 유아차를 이용하는 영유아 가족은 물론 양육자의 손을 잡고 걸을 수 있는 초등학생 이하 아동 동반 가족까지 모두 참여 가능하다.

접수는 9월 23일부터 2025 서울 유아차 런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이번 대회는 5000가족 규모로 기본 참가 인원은 양육자 1명과 자녀 1명이며 모든 가족이 참여 가능하다. 참여 확정된 가족에게는 배 번호표와 함께 한 가족당 기념 티셔츠 1벌, 반다나 1개, 키즈 샴푸·로션 세트가 사전 제공된다. 참가비는 가족당 5만원이다. 참가비 일부는 한부모 가족을 위해 기부돼 참가가족 모두 나눔 실천에 동행하게 된다.

참가자들은 유아차를 동반해 달리는 ‘토끼반’, 걷는 ‘거북이반’ 그리고 유아차를 타지 않는 ‘유아차 졸업반’으로 나뉘어 광화문을 출발해 서대문·충정로·공덕·마포를 지나 한화손보 본사 앞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서 결승선을 통과한다. 한화손보는 광화문 출발 지점에 ‘건강쑥쑥 유아 케어존’을 열어 가족들이 수유·기저귀 교체를 할 수 있고 서울시에서 마련한 친환경 스티커로 아이와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한다.

결승 지점인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서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무대가 마련될 예정이다. 사전 등록된 아이의 배번호와 이름을 새겨 추억 사진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도 경험할 수 있다. 한화손해보험 브랜드 부스에선 메달 각인 서비스, 포토 프린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이유진 한화손보 마케팅실 IMC본부장은 “한화손보와 함께하는 2025 서울 유아차 런은 가족과 아이가 함께 호흡하며 도심 속에서 건강과 즐거움을 나누는 자리”라며 “앞으로도 웰니스를 선도하는 금융사로서 고객의 일상에 특별한 경험을 더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화손보는 이번 행사를 기념해 여성향 콘텐츠 플랫폼 ‘시그니처 라이브러리’에서 ‘유아차 타고 유아차 런 가자!’ 이벤트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