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보험거래 전 과정 디지털 인프라 구축
삼성생명이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고 보안을 강화해 보험 거래 전 과정의 디지털 전환을 실행했다.
삼성생명은 계약 변경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유지, 지급 단계의 모든 업무를 디지털화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 2020년 신계약 가입 프로세스 디지털화에 이어 보험 거래의 모든 단계가 종이 없는 디지털 환경에서 이루어진다.
현재 삼성생명의 대부분 업무는 고객이 직접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나 홈페이지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챗봇이나 채팅 상담 등 디지털 상담 서비스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삼성생명]
여기에 더해 '다자간 영상 상담 시스템'을 도입해 계약자 변경이나 사고보험금 청구 등 기존에 플라자나 지점 방문이 필요했던 업무를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기존에는 고객이 여러 차례 회사를 방문해야 했지만, 이제는 영상 상담을 통해 어디서든 간편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고객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
안정적인 비대면 거래 환경을 갖춘 상황에서 디지털 환경까지 구축되면서 창구를 찾는 고객의 편의도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디지털 창구 시스템'을 도입해 고객이 서류 작성부터 신청, 처리까지 직접 터치모니터로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에게 교부하는 문서도 모바일을 통해 곧장 전송한다. 또 관공서 서류 등 고객의 증빙서류도 행정안전부 전자증명서 시스템과 연계해 모바일에서 바로 발급받아 제출할 수 있다. 대리인 업무도 전자위임장을 통해 종이 없이 처리한다.
이를 위해 삼성생명은 지난 3월 보험 유지 및 지급 관련 모든 문서를 전자문서(e-Form)로 전환했다. 직관적인 용어와 가독성 높은 디자인을 적용해 고객이 보험 용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보안성 강화에도 집중했다. 삼성생명은 비대면 실명인증 과정에 '사본 판별 기술'을 추가 적용해 제출된 서류의 위·변조 여부를 정밀하게 판별할 수 있도록 했다. 디지털 환경에서도 안전한 보험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안 수준을 높였다.
삼성생명은 꾸준한 디지털 혁신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높여 왔다는 평가다. 2012년 업계 최초로 태블릿 기반 전자서명 도입하고 2018년 모바일 약관 발송 서비스 시행, 2019년 비대면 실명 인증 구축으로 디지털 보험회사로의 전환을 진행해 왔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디지털 기술 도입을 통해 고객의 보험 서비스 이용 편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는 데 주력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교보생명, 13년 연속 피치 ‘A+’…국내 생보사 최고 신용등급
교보생명이 세계 3대 신용평가사인 피치로부터 ‘A+(안정적·Stable)’ 신용등급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 2013년 생보업계에서 처음으로 A+등급을 받은 후 13년 연속 이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보험사의 수익성과 재무건전성, 리스크관리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보험금 지급능력(IFS)’ 평가로 교보생명은 우수한 수익성, 안정적인 재무구조와 리스크관리 역량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사진=교보생명]
피치는 A+등급을 부여한 주요 요인으로 ▲수익성 개선 ▲자본적정성 유지 ▲강력한 시장지위 등을 꼽았다.
피치는 보도자료를 통해 “교보생명은 보험부채할인율 제도 강화 영향으로 자본이 하락했음에도 견조한 K-ICS비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보험계약마진(CSM) 확보로 수익성을 개선했다”며 강력한 전속 대면 채널을 통해 빅3 생명보험사로서 흔들림 없는 시장 지위를 보유하고 있는 것도 강점”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에도 재무건전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등급전망을 ‘안정적(Stable)’으로 평가했다.
교보생명은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증가와 자본규제 강화 등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하고 있다. 지난해 보장성보험 판매 확대에 따른 보험손익 개선, 선제적 자산운용 전략에 따른 투자손익 성장에 힘입어 6987억 원의 당기순이익(별도 기준)을 올렸다. 경과조치 적용 후 K-ICS 비율은 220.76%로 높은 수준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번 글로벌 신용등급 획득은 탄탄한 재무구조와 선제적인 리스크관리 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안정적인 이익 창출과 적극적인 시장 대응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보생명은 지난 2015년 세계적인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로부터 ‘A1(안정적·Stable)’ 신용등급을 획득해 이를 10년 연속 유지하고 있다. 또 국내 3대 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나이스신용평가로부터 보험금 지급능력 최고 등급인 ‘AAA’를 유지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장기렌터카 비교 서비스' 출시…간편하게 비교하고 바로 출고까지
카카오페이가 장기 렌터카 수요 증가에 맞춰 사용자가 간편하게 렌터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장기렌터카 비교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제 신차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카카오페이 사용자는 렌터카 사이트에 하나하나 방문하지 않고도 장기 렌터카 차량 비교가 가능해졌다. 장기렌터카 비교 서비스는 다양한 캐피탈사의 렌터카 이용 금액과 진행 중인 이벤트, 즉시 출고 가능한 차량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다. 또 ‘신차 출시 알림’을 설정하면 장기 렌트가 가능한 신차가 출시되는 즉시 알람도 받을 수 있다.
[이미지=카카오페이]
장기렌터카 비교 서비스는 사용자가 자동차 브랜드별로 인기순 또는 이용금액이 낮은순과 높은순 등으로 설정해 렌트가 가능한 차량을 비교할 수 있다. 그중 본인이 원하는 차량을 선택하고 세부모델, 연식, 연간 주행거리(1.5만km, 2만km, 2,5만km), 선납금(0%, 10%, 20%, 30%), 이용기간(3년, 4년, 5년) 등 조건을 기입하면 월 이용료가 계산된다. 특히 즉시 출고를 원하는 사용자는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금융사 사이트 또는 전화상담을 통한 상담 신청이 진행되며 상담을 통해 최종 견적 확인 후 결제신청까지 완료되면 차량이 즉시 출고된다.
장기렌터카 비교 서비스에는 하나캐피탈, 농협캐피탈 등 3개 사가 입점했다. 현재 현대캐피탈과 제휴를 준비하고 있고 연내에 다양한 금융사와 제휴를 통해 사용자의 차량 선택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카카오페이는 2023년 4월 ‘자동차 카드결제 비교’ 서비스를 출시한 후 이번 ‘장기렌터카 비교 서비스’까지 확장해 신차를 구매하려는 고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자동차금융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장기렌터카는 세금과 보험료가 월 렌트비에 포함되어 비용에 부담이 적고, 렌트사가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차량 유지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신차를 구매하는데 경제적인 부담을 느끼는 사용자들의 합리적인 소비 방안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자동차를 구매하기 전 장기렌터카를 고민하는 사용자들이 여러 렌터카 회사의 조건을 각각 따져봐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며 "연내 플랫폼 중 최다 금융사 제휴를 목표로 제휴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