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크] 삼성화재, 한화생명, KB손보, 미래에셋생명

여지훈 승인 2024.10.31 11:26 | 최종 수정 2024.10.31 11:35 의견 0

◆2024 삼성금융 C-Lab Outside 최종발표회 개최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등 삼성금융네트웍스(삼성금융)와 삼성벤처투자가 진행하는 '2024 삼성금융 C-Lab Outside'의 최종발표회가 30일 삼성금융캠퍼스에서 개최됐다.

2024 삼성금융 C-Lab Outside는 '스타트업과 함께 금융의 미래를 향해 나아갑니다'는 슬로건 아래 스타트업과 협력을 통해 금융산업의 변화를 선도하는 삼성금융의 대표적인 개방형 혁신 프로그램이다. 이번 대회는 AI 등 혁신 기술 활용을 포함한 삼성 금융사별 과제와 모니모 공통과제 등에 대해 스타트업이 보유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활용,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하고 실제 검증해보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사진=삼성화재]

올해 2월 진행된 공모에 387개 스타트업이 지원했으며, 이 중 심사를 거쳐 지난 5월 16개사가 본선에 진출했다. 이후 4개월간 삼성 금융사 임직원과 협업해 솔루션을 구체화하는 과정과 심사를 거쳐 최종발표회에서 최우수 4개 스타트업이 선정됐다. 이들 4개사에는 본선 진출 스타트업에 지급된 3000만원의 지원금 외 각 1000만원의 시상금이 추가로 수여된다.

최우수 4개 스타트업으로는 닥터다이어리, 토끼와두꺼비, 어니스트AI, 투디지트가 선정됐다.

삼성생명이 최우수로 선정한 닥터다이어리는 당뇨 질환자 대상 건강 관리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으로 임베디드 보험 상품의 유효성을 검증했다. 향후 당뇨 관련 상품 연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삼성화재가 선정한 토끼와두꺼비는 삼성화재 ‘함께가는 요양건강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자사의 비서 서비스를 제공, 고객의 만족도를 확인하여 서비스 실효성을 검증했다. 건강 및 시니어 보험상품 부가서비스로 확장이 가능한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삼성카드가 선정한 어니스트AI는 AI 기반 데이터 활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 삼성카드의 데이터와 어니스트AI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카드금융서비스 관련 리스크와 수요를 동시 고려한 멀티 타겟 모형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시장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삼성증권이 선정한 투디지트는 업계 처음으로 AI 기술을 활용해 모든 미국 상장 종목 8000여개의 실적공시를 투자자에게 최적화된 시각화 콘텐츠로 자동화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 임직원 및 벤처캐피탈(VC) 관계자, 엑셀러레이터(AC)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우수 스타트업을 포함한 본선 진출사들이 네트워킹을 통해 추가적인 사업 제휴와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됐다.

삼성화재 선정 최우수사 토끼와두꺼비의 함동수 대표는 "삼성금융 C-Lab Outside를 통해 삼성화재 임직원들과 함께 당사의 서비스 경쟁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매우 감사하다"며 "특히 스케일이 커졌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는 기존에 생각해 볼 수 없었던 부분으로 이 결과를 자양분 삼아 금융산업의 미래 청사진에 기여할 수 있는 스타트업으로 발돋움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금융 C-Lab Outside는 매년 늘어나는 스타트업의 지원에 힘입어 누적 참가업체수가 1600개를 넘어섰다. 삼성금융과 본선 진출 스타트업 간의 협력도 활발하게 진행되며 솔루션 활용뿐만 아니라 벤처펀드를 통한 투자 검토도 이뤄지고 있다.

최종발표회에 참석한 이문화 삼성화재 사장은 "삼성금융 C-Lab Outside의 핵심 가치는 답을 찾아가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과 실질적 성장의 모멘텀을 만드는 동반성장 추구로, 참가한 스타트업의 열정과 도전정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삼성금융은 대한민국 금융 혁신을 위한 스타트업의 여정에 항상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한화생명, 베트남 금융인재 초청 연수 실시

한화생명이 29일부터 사흘간 베트남의 ICT 국립대인 한베ICT대학교의 학생 20명과 교수진 5명을 초청해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화생명은 올해부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 ‘베트남 금융 및 ICT 인재 양성사업’을 추진하며 한베ICT대학교 내 핀테크 전공을 개설하고 우수 인재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한국 최초 생명보험사로서 시장을 선도해 온 한화생명이 미래 금융에 발 빠르게 대응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동남아시아 시장 내 글로벌 미래 금융인재 양성 및 공유가치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진=한화생명]

연수 첫 날인 29일, 참가자들은 한화생명 63빌딩 본사 방문으로 일정을 시작해 한화생명의 스타트업 지원공간인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다양한 핀테크 전문가들과 만나 디지털 금융 및 AI 서비스 사례와 한국 기업의 핀테크 혁신 사례들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 참가자인 한베ICT대 1학년 후인 티 뚜 주엔 양은 “기술과 함께 발전하는 금융업의 미래란 어떤 것인지를 심도 있게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베트남에서 어떤 혁신이 일어날 수 있을 지를 구상해 볼 수 있어 의미 있고 즐거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학생들과 함께 참가한 한베ICT대학교의 르 푸억 끄우 롱 학과장은 “서울의 금융 중심지인 여의도와 상업 중심지로 유명한 강남을 돌며 한국 핀테크 산업의 현주소를 몸으로 느낄 수 있었다”며 “베트남 금융산업 성장의 흐름에 학생들의 ICT역량을 접목해, 베트남만의 새로운 핀테크 혁신을 만들어 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참가자들은 30일 용인에 위치한 한화생명 기업 연수원 라이프파크에서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금융과 기술 융합에 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31일에는 고려대학교 기술경영학과와의 교류행사를 통해 학계 전문가들과 지식을 나누며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기회를 가졌다.

베트남은 최근 빠른 경제성장과 함께 디지털 기술이 급속도로 금융 산업에 도입되고 있다. 특히 한베ICT대가 위치한 다낭시는 베트남 정부의 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국제적인 금융거점도시로 개발될 예정인 만큼 향후 이곳을 필두로 많은 금융 및 핀테크 혁명이 이어질 것이란 예상이다.

2008년 베트남 보험시장에 진출해 시장 내 입지를 다져온 한화생명은 이번 연수를 계기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우수 인재들과 함께 국제금융시장에서 리더십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KB손보,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한 '난소 건강 바로 알기' 캠페인 시행

KB손해보험이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난소 건강 바로 알기’ 캠페인을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난소 건강 바로 알기 캠페인은 난소 건강상태를 조기에 파악함으로써 출산과 가족계획을 미리 고려할 수 있도록 돕는 KB손보의 신규 사회공헌 사업이다.

지난해 국내 합계출산율은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인 0.72명까지 떨어져 심각한 저출생 문제에 직면했다는 평이다. 이는 인구 고령화, 노동력 감소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KB손보는 난소 건강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저출생 문제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

[사진=KB손해보험]

‘난 소중해, 난소 중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이 캠페인은 오는 11월 15일까지 KB손보 모바일 앱에서 대한민국 여성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방법은 난소건강 영상을 시청한 후 퀴즈를 풀고 소감을 남기면 된다. 추첨을 통해 선정된 1500명에게 ‘난소 나이 자가진단 키트’가 제공될 예정이다.

더불어 KB손보는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본사 로비에서 직장인 여성을 상대로 오프라인 행사도 진행했다. 행사기간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난소 건강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난소 나이 자가진단 키트 등의 상품도 전달했다.

KB손보 관계자는 “난소 건강은 여성의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조기에 관리함으로써 가임력을 보존할 수 있다”며 “난소 건강 바로 알기 캠페인을 통해 저출생 위기를 극복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미래에셋생명, 3분기 퇴직연금 사업자 중 DC형 수익률 1위, IRP 보험업권 1위

미래에셋생명이 자사의 2024년 3분기 퇴직연금 원리금 비보장형 기준 확정기여형(DC형) 수익률이 전 금융권(원리금 비보장형 적립금 500억원 이상) 중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공시자료에 따르면 미래에셋생명의 올해 3분기 말 퇴직연금 원리금 비보장형 기준 최근 1년 수익률은 DC형 15.1%, 개인형(IRP형) 14.9%로 집계됐다.

[이미지=미래에셋생명]

증권, 은행, 보험사를 포함한 원리금 비보장형 적립금 500억원 이상의 전체 퇴직연금 사업자 중 DC형은 1위, IRP는 보험업권 1위에 올랐다.

소비자들은 원리금 비보장형 수익률이 높은 회사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이득일 수 있다. 원리금 보장형 상품의 수익률은 각 사업자가 결정하는 제시 금리(공시이율)에 대부분 연동되므로 금융사별 운용 능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 일정 규모 이상의 적립금을 운용하고 있는 회사의 상품을 선택하여 적립금을 운용하면서 동시에 수익률도 양호한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미래에셋생명이 우수한 수익률을 기록하게 된 배경에는 DC형 고객 퇴직연금 상품 포트폴리오의 효율적 운용과 수익률 관리를 위한 ‘글로벌MVP펀드’ 시리즈가 기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업계 최초의 일임형 자산배분형 펀드 ‘글로벌MVP펀드’ 시리즈는 미래에셋생명의 전문가가 제안하는 펀드 포트폴리오로 장기적인 자산배분 전략과 글로벌 시장 흐름에 따른 분기별 펀드 선택으로 운용된다.

전순표 미래에셋생명 연금영업부문대표는 “퇴직연금의 수익률 관리를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 상품, 그리고 시스템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많은 고객이 글로벌 MVP펀드를 중심으로 글로벌 우량자산에 투자하는 미래에셋생명 퇴직연금을 통해 행복한 은퇴설계를 준비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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