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크] 삼성화재, 신한라이프, DB손보

여지훈 승인 2024.09.24 16:50 의견 0

◆삼성화재, 업계 최초 보험업무 처리에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

삼성화재가 업계 최초로 행정안전부가 제공하는 공공 마이데이터를 보험업무 처리에 활용한다고 밝혔다.

공공 마이데이터는 공공·행정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정보를 정보주체의 제공 요구에 따라 본인 혹은 원하는 곳에 제공하는 서비스다.

[사진=삼성화재]

공공 마이데이터가 적용된 보험 묶음정보 서비스는 주민등록표 등·초본을 포함한 28종의 본인정보로 구성돼 있다.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고객은 보험 가입·청구시 필요한 증명서를 제출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지고 보험사는 데이터 형태로 제공받아 신속·정확한 업무처리가 가능해진다.

삼성화재는 9월부터 자동차 보상 처리시 운전자와 피보험자 관계 확인 업무에 2종의 본인정보를 활용해 서류 제출을 간소화하고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했다. 이를 기반으로 장기보험, 일반보험 업무 및 계약 해지나 보험료 환급의 콜센터 계약관리업무까지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보험사에서 안내받은 서류를 고객이 직접 대면, 팩스, 메일 등으로 제출했다. 이번에 보험 서비스에 공공 마이데이터를 적용함으로써 본인의 정보제공 요구와 더불어 금융인증서 및 휴대폰 본인 인증만으로 간편하게 보험 업무를 볼 수 있게 됐다.

삼성화재 데이터 파트 관계자는 "향후 행정안전부 및 한국신용정보원과의 협의를 통해 활용 가능한 행정정보를 확대해 고객이 보다 많은 업무에서 편리하게 보험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한라이프, 금융소비자 권익 증진 위한 ‘고객 컨설턴트 제도’ 운영

신한라이프가 지난 23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L타워에서 소비자 관점에서 금융서비스를 개선하고자 ‘고객 컨설턴트 제도’ 운영을 위한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객 컨설턴트 제도는 고객이 직접 서비스를 경험하고 금융소비자의 관점에서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고객 패널 제도다. 신한라이프는 이달 홈페이지를 통해 전국을 대상으로 20대에서 50대 사이 다양한 연령층의 남녀 10명을 패널로 선발했다.

[사진=신한라이프]

이번에 선발된 고객 패널은 앞으로 약 3개월 동안 디지털 금융 환경에서의 금융소비자 권익 증진을 주제로 온라인 채널 판매 프로세스와 디지털 서비스 적정성을 점검할 예정이다.

패널은 금융 상품에 대한 소비자 이해도와 이용 편의성 등을 평가해 불편 사항이나 서비스 개선 방향을 회사에 제안하고, 회사는 금융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 조기에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고객과 소통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고객 컨설턴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의 고객 참여형 프로그램을 마련해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선보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DB손보, 체증형3대질병진단비 배타적사용권 획득

DB손해보험이 지난달 1일 신규 탑재한 '체증형3대질병진단비(암·뇌혈관질환·허혈심장질환)' 보장이 6개월의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손해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는 DB손보가 최초 개발한 체증형3대질병진단비(암·뇌혈관질환·허혈심장질환)특별약관에 대해서 3대 질병(암·뇌혈관질환·허혈심장질환) 발생시 순차적으로 보험금을 체증하는 새로운 급부방식에 대한 독창성 및 유용성 등을 높게 평가해 6개월의 배타적사용권을 부여했다.

[이미지=DB손해보험]

DB손보 보유고객의 67.7%는 3대 질병을 각각 별도의 특약으로 동시에 가입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고객이 3대 질병 중 어떤 질병에 걸릴지 사전에 알 수 없고 3대질병은 각각이 치명적인 위험이기에 모두 가입하는 속성을 보인 것이라고 분석했다.

분석 결과 암, 뇌혈관, 허혈심장질환 특약을 따로 가입할 때보다 저렴한 보험료를 납입할 수 있게 하고 통합보장을 통해 보험금 및 납입면제 청구를 간소화해 고객 편의성을 제고하고자 특별약관을 신규 개발했다는 설명이다.

해당특별약관은 3대 질병 모두 발생시까지 보장한다. 현재까지 판매된 일반적인 3대 질병진단비의 경우 3대 질병 중 첫 번째 3대 질병 발생시 해당특별약관은 소멸되는 아쉬움이 있었다.

이번에 특별약관은 첫번째 3대 질병 발병 후 해당 특별약관의 보험료는 납입면제되고 잔여위험에 대해서도 소멸 없이 보장해 기존보다 진보된 급부방식이란 평이다.

아울러 3대 질병 발병시마다 체증 보장을 통해 고객이 소득이 상실된 시기에 더 큰 보험금을 지급함으로써 소비자가 보험에 기대하는 합리적 보장을 제공해 보험산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에 기여할 수 있게 했다.

DB손보 관계자는 "해당 특약은 3대 질병을 하나로 통합 보장하기에 보험료는 저렴하고 납입면제 청구는 일원화해 고객의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상품 개발에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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