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AI 성문일치도 분석' 도입...비대면 금융사고 피해 막는다
삼성생명이 AI 음성 분석 기술을 활용해 고객 통화 중 실시간으로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AI 성문일치도 분석'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콜센터 상담 중 동의받은 고객의 목소리를 인공지능이 분석하고 보이스피싱범 및 과거 녹취된 성문과 비교해 동일인 여부를 판단한다. 목소리가 일치하지 않으면 영상통화 등 2차 인증 절차가 진행돼 고객을 사칭한 금융사고 피해를 사전 차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최근 보이스피싱과 딥페이크 음성 등 금융범죄가 지능화되면서 기존 비밀번호나 휴대폰 인증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개인 고유의 생체 정보를 활용한 인증 기술이 주목받고 있으며 삼성생명은 보험업계 최초로 이를 실시간 상담에 적용했다.
이번 서비스의 핵심 기술은 삼성생명이 독자 개발한 AI 음성 분석 엔진이다. 이 엔진은 말투, 억양, 발성 패턴 등 고객 음성의 고유 특징을 정밀 분석해 과거 목소리와 실시간으로 비교한다. 이를 통해 상담사는 즉각 본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의심 상황에선 신속한 추가 확인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현재 해당 기술은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업계 최초로 실시간 음성 생체 인증을 금융 상담에 적용해 보안성과 정확도를 크게 향상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AI를 통한 실시간 음성 본인 확인 시스템 도입으로 금융사고 피해 예방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했다" 며 "앞으로도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금융자산 보호와 고객 경험 혁신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생명. 노부은행 지분투자 마무리
한화생명이 인도네시아 재계 6위 ‘리포그룹(Lippo Group)’이 보유한 ‘노부은행(Nobu Bank)’ 지분 40%에 투자해 경영권을 포함한 주요 주주 지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거래는 한화생명이 국내 보험사 최초로 해외 은행업 진출을 목표로 지난해 5월 리포그룹과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한 이후 약 1년 만에 최종 마무리되었다.
이번 투자를 통해 한화금융계열은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자산운용업에 이어 은행업까지 진출하며 글로벌 종합금융그룹으로서의 입지를 더 확고히 하게 됐다.
한화생명은 디지털 금융 기술력과 노부은행의 현지 오프라인 영업 전략을 결합해 30세 이하 인구가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인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젊은 고객층을 중심으로 리테일 금융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리포그룹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현지 시장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리스크를 분산하고 안정적인 수익 실현 기반을 구축할 방침이다. 모바일 중심의 금융 플랫폼 고도화, 방카슈랑스 시너지 확대, 현지 특화 상품 개발 등 종합금융 비즈니스로의 확장도 계획 중이다.
노부은행은 총자산 약 3조원 규모(2024년 기준)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2년간 당기순이익이 120억원(2023년)에서 279억원(2024년)으로 두 배 이상 성장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김동욱 한화생명 글로벌전략실장은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은행업에 성공적으로 진입해 미래 금융 지형을 선도하는 이정표를 세웠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금융 기술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글로벌 종합금융그룹의 모습을 완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화생명은 ‘현지화 기반 파트너십 구축’, ‘종합 금융 라이선스 확보’, ‘디지털 금융 서비스 강화’라는 세 가지 핵심 전략 축을 중심으로 동남아·미주 등 지역별 차별화 전략을 추진하며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단순한 해외 진출을 넘어 각 지역의 금융 인프라를 연결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한다는 구상이다.
◆교보생명, 모바일 전용 ‘연금저축보험’ 출시
교보생명이 디지털에 익숙한 2040세대를 위해 안정적인 노후 준비는 물론 세제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교보e연금저축보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공시이율을 적용하는 금리연동형 세제적격 연금보험으로 노후 대비와 절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것이 특징이다.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교보생명 통합앱에 접속하면 손쉽게 가입할 수 있는 모바일 채널 전용 상품으로, 오프라인 보험에 비해 관리비용이 낮아 환급률이 높고 더 많은 연금액을 수령할 수 있다.
특히 가입 후 1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환급률이 세전 100%를 넘어 한 달만 유지해도 납입보험료 원금이 보장된다. 다만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받은 후 중도해지시에는 기타소득세가 부과돼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납입한 보험료에 대해 연간 600만원까지 13.2%의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지는 것도 장점이다. 연간 총급여액 5500만원 또는 종합소득 4500만원 이하라면 납입보험료의 16.5%까지 공제된다. 매월 50만원씩 납입할 경우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시 소득수준에 따라 79만2000원부터 최대 99만원까지 환급 받을 수 있다.
연금수령 방식에 따라 살아있는 동안 계속 연금을 받는 ‘종신연금형’과 일정기간 동안 연금을 받는 ‘확정연금형’ 중 선택할 수 있다. 종신연금형의 경우 10년·20년·30년·100세 보증형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평생 연금을 받을 수 있고 일찍 사망해도 약정된 기간 동안 연금 지급을 보증해 고객의 은퇴 플랜에 적합한 연금 설계를 도와준다.
보험료 운용수익의 90%를 보험 계약자에게 배당하는 유배당 상품으로 연금 수령시 보험료 운용에 따른 추가 수익(배당금)을 얻을 수 있는 점도 눈길을 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노후 준비에 절세 혜택까지 누릴 수 있어 디지털에 익숙한 직장인, 자영업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라며 “온라인 보험의 특성상 환급률이 높고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어 노후에 관심 많은 2040고객의 연금보험 선택권을 넓힐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상품은 20세부터 최대 65세까지 가입할 수 있다. 월 보험료는 5만원(5년납은 10만원, 7년납은 7만원)부터 150만원까지 납입 가능하다. 보험료 납입기간은 5·10·15·20년납·전기납 중 선택 가능하다. 연금개시 나이는 만 55세부터 80세 사이에서 고를 수 있다.
한편, 교보생명은 2023년 모바일 채널을 오픈하고 암·뇌·심장질환, 용종, 감염, 상해를 보장하는 보험부터 디지털, 독서, 출산 관련 질환 보장보험, 저축보험까지 온라인 보험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디지털에 익숙한 고객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편리한 디지털 고객 경험과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는 맞춤형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NH농협생명, 2025년 제4차 농촌의료지원사업 실시
NH농협생명이 28일 충청남도 당진시 석문농협 관내 석문초등학교 체육관에서 올해 네 번째 농촌의료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봉사에는 △석문농협 류재신 조합장 △어기구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오성환 당진시장 △NH농협생명 박병희 대표이사 등이 참석해 의료현장을 격려했다.
제4차 농촌의료지원사업은 연세의료원(세브란스병원) 의료진과 함께 실시됐다. 의료봉사단은 약 250명의 농업인과 노약자를 대상으로 △심장내과 △소화기내과 △치과 △재활의학과 등 다양한 과목의 진료와 처방을 진행했다.
의료진은 교수급 전문의 8명, 약사 · 간호사 등 의료지원인력을 포함하여 총 30명으로 구성됐다. 심전도 · 초음파 · 치과진료 · 혈압측정 등 각종 검사장비와 약 조제 장비가 동원됐고, 진료시 중대질병 등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추후 세브란스 본원과 연계해 수술 등 후속조치도 진행 할 수 있게 했다.
NH농협생명은 2022년 농촌지역의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진료와 검진활동을 펼치고자 연세의료원과 의료지원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본 사업을 통해 연간 8회 걸쳐 약 2000명의 농촌지역 주민과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건강검진 및 진료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병희 NH농협생명 대표이사는 “농촌의료지원사업은 의료 접근성이 낮은 농촌 어르신들께 꼭 필요한 지원”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따뜻한 손길을 전하는 생명보험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