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라이프플러스, 'LIFEPLUS NY 2025' 성료

한화그룹 금융 계열사 공동 브랜드 LIFEPLUS(라이프플러스)가 주최한 ‘LIFEPLUS NY 2025’가 14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더 글래스하우스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LIFEPLUS NY은 젊은 한인 금융 인재들이 세계 무대에서 경쟁력 있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 플랫폼이다. 인재 양성을 넘어 한국과 미국을 잇는 네트워크 구축과 지속가능한 금융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이어오고 있다. 또 세대와 국경을 넘어 금융을 통한 연결과 성장을 추구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진=한화생명]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꿈을 잇다’를 주제로 열렸다. 특히 올해 행사는 금융과 기술의 융합을 중심으로 한·미 금융·기술 전문가들과 차세대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인 담론의 장이었다.

행사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대체투자 운용사 블랙스톤, 세계적인 투자은행 모건 스탠리, 이더리움 생태계를 지원하는 비영리 재단 이더리움 재단, 금융AI 스타트업 링크알파, 가상자산 금융 서비스 스타트업 하이퍼리즘 등 글로벌 금융·투자 및 기술 기업 임원진이 연사로 대거 참여했다. 이들은 미래 금융·기술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한화금융의 비전과 방향성에 공감했다.

또 그룹 멘토링 세션에서는 미주 지역의 젊은 참가자들이 현직 금융·기술 전문가들과 경력 개발 및 진로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 참가자들은 이를 통해 실질적인 커리어 인사이트는 물론 글로벌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를 직접 체감했다.

현장에는 국내 우수 인재도 초청해 글로벌 네트워킹 기회도 제공했다. 한화생명의 연결 성장 플랫폼 ‘드림플러스’가 미래 금융산업을 이끌 차세대 투자 전문가를 발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DP 인베스터 클럽’의 참가자 중 선발된 우수 학생들이 참여했다.

김윤종 한화생명 글로벌HR실장은 “LIFEPLUS NY 2025는 금융과 기술을 통해 사람을 연결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한화금융의 비전을 실천한 자리”라며 “차세대 인재들이 글로벌 금융·기술 무대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라이프플러스는 지속가능한 금융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차세대 리더를 육성하고 K-금융의 리더십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차세대 리더들이 세계 금융 시장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NH농협생명, AI 빅데이터 모델링 교육 성료

NH농협생명이 지난 7일과 14일 서울 본사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AI 빅데이터 모델링 교육’과정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교육은 외부에서 초빙된 전문 데이터사이언티스트가 진행을 맡았다. 교육과정은 ▲ AI와 빅데이터의 핵심 개념 ▲ 모델 개발 프로세스 ▲ 금융권 AI 모델 구축 사례 분석 ▲업무 활용 인사이트 등 4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사진=NH농협생명]

이번 교육에서 단순 이론 학습을 넘어 실제 데이터 분석과 모델링 절차를 단계별로 따라가며 현업 적용 가능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NH농협생명은 디지털 전환에 대응해 임직원이 AI를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손남태 NH농협생명 디지털사업본부장은 “AI는 모든 직원이 이해하고 활용해야 하는 핵심 역량”이라며 “이번 교육이 데이터 기반 업무혁신의 토대가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B헬스케어와 함께하는 건강 나눔 행사 ‘KB금융그룹 러닝데이’ 성료

KB손해보험이 지난 15일 KB헬스케어와 함께하는 건강 나눔 행사 ‘KB금융그룹 러닝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KB금융그룹 경영철학 중 하나인 ‘건강 경영’의 일환으로, KB손보의 자회사인 KB헬스케어 ‘오케어(O-Care)’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됐다.

[사진=KB손해보험]

이날 행사장에는 구본욱 KB손보 대표이사, 임진환 KB헬스케어 대표도 러닝에 함께 참여해 건강 경영을 몸소 실천하며 참여 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번 러닝행사는 건강증진 목적 외에도 참여 임직원들이 직접 나눔을 실천하는 ‘참여형 사회공헌’ 프로그램이 포함됐다. 참여 임직원 이름으로 누적 거리 1km당 2만원씩 총 1000만원의 기금을 모금하고, 해당 기금은 KB손보에서 10년간 운영해 온 ‘소방공무원을 위한 심신안정실 지원 사업’ 기념행사에서 순직 공상 소방공무원 자녀의 학자금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행사에 참가한 한 직원은 "이번 러닝 행사는 건강도 챙기고 뜻깊은 나눔도 실천할 수 있어 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 더 많은 임직원이 참여해 건강증진과 나눔 실천을 함께하며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좋은 행사로 자리잡을 수 있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에 적극 활용된 KB헬스케어의 오케어 플랫폼은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로 러닝 외에도 걷기 측정, 식단 관리, 건강검진 예약·분석 및 비대면 진료 서비스 등 다양한 라이프케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은 향후에도 오케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임직원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 건강 경영 철학을 실천하는 ESG경영 모범 사례를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DB손보, ‘한국의 금융소비자보호 우수기업’ 2년 연속 1위 선정

DB손해보험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 ‘25년 한국의 금융소비자보호 우수기업(KCPI) 조사에서 손해보험 부문 2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한국의 금융소비자보호 우수기업은 소비자의 체감인식을 소비의 시기별로 측정하고, 소비자가 실제 경험한 불만·피해 경험과 금융감독원 대외민원 수치를 반영하는 조사로 금융기업의 소비자 보호역량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도록 2021년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개발한 지표다.

[사진=DB손해보험]

DB손보는 이번 조사에서 ▲금융취약계층 보호 활동 강화 ▲ 소비자보호 전담 조직 중심의 사전민원 예방 프로세스 ▲AI 민원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등 사전예방적 소비자보호 활동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한편, 최근 금융당국에서 소비자보호를 대폭 강화하는 가운데 발표된 지난 3분기 민원공시에서 DB손보는 손해보험 빅5 중 가장 낮은 민원 환산(10만명 당 환산건수)과 누계 기준 가장 큰 민원 감소폭을 보였다. 민원 발생 조기 경보제를 도입하여 민원 발생 건수를 기준으로 민원 ‘주의’와 ‘경고’ 단계를 구분해 현장에 안내하고, 이를 통해 현장 일선 직원들은 민원 다발 이상 징후의 선제적 포착이 가능하다.

또 TM영업에 모바일 미러링 기법을 적용하고 증가하는 외국인 계약자 대상의 다국어 해피콜 확대 등 불완전판매 요인을 제거함으로써 계약 체결단계에서 분쟁민원 소지를 사전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DB손보 관계자는 “이번 1위 선정은 소비자중심경영 실천 노력이 객관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소비자중심경영 문화를 확산하고 실질적으로 고객이 체감하는 서비스품질 최고 회사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손보·하나생명 인천 그룹홈 아동을 위한 행복상자 제작·기부

하나손해보험과 하나생명이 지난 14일 하나금융그룹 명동사옥에서 인천 지역 그룹홈 아동을 위한 ‘행복상자 만들기’ 봉사활동을 공동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하나금융그룹의 전통으로 자리잡은 ESG 대축제인 '모두하나데이'를 맞아 가정의 보호를 받기 어려운 아동·청소년에게 실질적인 도움과 정서적 지지를 전달하기 위한 포용의 나눔 활동 실천이라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양사는 “지역사회 취약계층과 함께 따뜻한 겨울을 준비하겠다”는 공통된 목표 아래 봉사를 기획했다.

그룹홈 아동이란 빈곤, 방임, 폭력, 학대, 가정해체 등으로 더 이상 가정의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영유아 및 청소년들로 돌봄과 안정적인 생활 지원이 필요한 아이들을 말한다. 하나손보와 하나생명은 연말을 맞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전하고자 이번 활동을 마련했다. 특히 하나금융그룹이 내년 인천 청라국제도시로 본사 이전을 앞두고, 인천지역의 일원으로서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실천한다는 점에서 더욱더 뜻 깊은 자리가 되었다.

[사진=하나손해보험]

이날 배성완 하나손보 대표와 남궁원 하나생명 대표이사를 포함한 임직원들은 총 120명의 인천 그룹홈 아동에게 전달될 ‘행복상자’ 제작에 직접 참여했다. 행복상자에는 아이들이 일상 속에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간식 꾸러미와 겨울철 체온 유지를 돕는 방한 용품, 응원 메시지 카드 등이 담겼다. 구성품은 아이들에게 실제 필요도가 높은 품목 중심으로 준비됐다. 자발적으로 봉사에 신청한 임직원들이 정성 들여 포장 작업에 참여하면서 따뜻한 온기를 더했다.

봉사에 참여한 직원은 "정성스럽게 만든 행복상자가 아이들의 따뜻한 겨울 준비에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인천 지역의 그룹홈 아동들이 우리가 준비한 선물을 받고 행복한 연말을 보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하나손보와 하나생명은 양사가 힘을 합쳐 다양한 봉사를 실천해왔다. 양사 직원은 함께 벽화를 그려 초등학생들에게 환경보호의 소중함을 알리는 봉사활동을 펼쳤다. 또 창경궁 일대를 청소하고 문화재 환경 미화 활동에 앞장섰다. 양사는 하나금융그룹의 보험사로서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다양한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확대하며 지속 가능한 ESG 경영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