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손보, 대한민국 소통어워즈 올해의 소통대상 수상
DB손해보험이 지난 13일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18회 대한민국 소통어워즈’에서 최고상인 ‘올해의 소통대상(LEADING STAR)’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대한민국 소통어워즈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는 시상식으로 소셜미디어·인터넷·모바일 등 디지털 소통 채널의 활성화를 위해 디지털 소통 효과 분석 지표와 빅데이터 평가를 기반으로 우수 기관을 선정한다.
DB손보는 콘텐츠경쟁지수와 고객소통지수에서 평균 대비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디지털 소통 역량을 인정받았다. 특히 브랜드 캐릭터 ‘프로미(Promy)’를 중심으로 한 SNS 통합 운영 전략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단순 홍보가 아닌 고객이 자연스럽게 참여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소통형 콘텐츠’ 전략을 통해 브랜드 핵심 가치인 ‘약속’을 일상 속에서 경험할 수 있게 한 점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올해 실행된 '안전·건강·사랑'을 주제로 한 약속 캠페인에서는 ‘프로미 우체통’, ‘프로미119 안전퀴즈’, ‘우리는 약속한 사이’ 등 참여형 이벤트를 운영해 총 385만명 이상의 참여를 이끌었다. 또 인스타그램·유튜브 등 SNS 채널을 통해 월평균 187만명과 소통하며 브랜드 경험을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더불어 ‘소셜매거진 프로미라이프’를 매월 발행해 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일상 속에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접하고 관계를 이어가도록 한 점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DB손보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고객과 진정성 있게 소통하고자 한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채널에서 따뜻하고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브랜드 핵심 가치인 ‘함께, 약속’을 꾸준히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 KB손보, 업계 최초 지수형 날씨보험 ‘KB 전통시장 날씨피해 보상보험’ 1년 6개월 배타적 사용권 획득
KB손해보험이 전통시장 상인들이 날씨로 인해 발생되는 영업 손실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KB 전통시장 날씨피해 보상보험’에 대해 손해보험협회로부터 향후 1년 6개월간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손해보험협회가 신상품 개발이익 보호에 관한 협정을 개정하면서 최대 보호기간을 기존 1년에서 1년 반까지 확대한 후 첫 사례다.
KB 전통시장 날씨피해 보상보험은 보험업계 최초로 기상현상을 지수로 설정해 해당 지수 달성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지수형 날씨보험이다. 이번 배타적 사용권 획득은 전통시장 상인들의 날씨 피해를 보장하는 상품을 업계 최초로 개발한 독창성과 소비자 편익 향상에 기여한 혁신적 상품 개발 노력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최근 폭우·폭염·한파 등 이상기후 현상이 잦아지면서 전통시장 상인과 소상공인의 매출이 급격히 줄어드는 사례가 늘고 있지만, 영업손실에 대한 보험 상품이 존재하지 않아 위험 대비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KB손보는 날씨 취약계층인 전통시장 점포의 날씨피해로 인한 휴업손실을 간편하게 보상하는 보험 상품 개발에 나섰고, 2년여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기상청의 기상 관측 데이터와 전통시장 매출 빅데이터를 결합한 국내 최초의 지수형 날씨보험을 개발했다.
KB 전통시장 날씨피해 보상보험은 강수량·최고기온·최저기온 등 세 가지 기상지수를 활용해 각 지수가 기준치를 초과하거나 미달할 경우 자동으로 보험금이 지급된다. 이 상품은 별도의 손해 증빙이나 피해 확인 절차 없이 객관적인 기상 데이터만으로 보험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신속한 보상이 가능하고 보험금 산정 관련 민원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ESG 경영의 일환으로 기후위기 대응과 소상공인 보호라는 사회적 가치를 담은 상생 보험 상품으로, 날씨 리스크에 대한 보험산업의 새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KB 전통시장 날씨피해 보상보험은 전통시장 상인회 또는 지자체가 보험계약자가 되어 전체 점포의 일정 비율(1/3 이상)이 함께 가입하는 단체보험 상품으로 운영된다. KB손보는 전국의 지자체 및 전통시장 상인회와 협력해 이 상품을 지역 맞춤형 보장모델로 발전시켜 전통시장 상인의 영업 안전망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KB손보 관계자는 “이번에 업계 최초로 출시한 KB 전통시장 날씨피해 보상보험은 날씨로 인한 매출 감소를 정량화된 지수로 판단해 자동으로 보상하는 혁신적 보험 상품”이라며 “피해 입증이 어려웠던 전통시장 상인들의 부담을 덜고, 기후 위기에 대응해 안정적인 영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리안리, 인도 지점 설립
코리안리재보험이 인도 북서부 구자라트 기프트 시티에 IFSC지점(이하 인도 지점)을 설립한다. 코리안리는 지난 6일 인도 국제금융서비스센터당국(IFSCA)으로부터 IIO로서의 재보험 지점 영업 인가를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IIO는 IFSCA 승인을 받아 IFSC 내 설치하는 (재)보험사를 통칭한다. IFSC는 기프트 시티 내 설립된 인도 최초의 국제금융센터를 말한다.
인도 보험 시장은 세계 10위 규모로 타 금융권의 성장세와 함께 보험 역시 가파른 성장이 기대되는 신흥국 중 하나로 손꼽힌다. 코리안리는 효과적인 인도 내 영업을 위해 현지 지점 설립을 결정했다.
코리안리 인도 지점이 위치한 구자라트 주 기프트 시티는 인도 정부가 해외 금융거래 경제특구로 지정해 규제 완화, 세금 혜택 등으로 글로벌 투자자 유치에 힘써온 지역이다.
코리안리는 내년 4월 영업 개시를 목표로 설립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진두지휘해 온 원종규 코리안리 사장은 “인도 지점 설립을 통해 신흥시장의 발전에 적시에 발맞춰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