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라이프, 역대급 흥행으로 자본시장 활력 불어넣어

신한라이프가 5000억원 규모의 후순위채 발행 절차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후순위채 발행은 오는 8월 콜옵션이 도래하는 기존 3000억원 규모 신종자본증권 상환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다. 지난 27일 진행한 후순위채 수요예측에서 총 1조2000억원 규모의 기관 자금을 집중시키며 큰 관심을 모았다.

[사진=신한라이프]

발행 조건은 금리 3.40%로, 지난달 27일 기준 민간채권평가회사 4곳이 제시한 국고채 5년물 수익률(2.472%) 대비 92.8bp(1bp=0.01%포인트)의 스프레드를 반영했다. 이는 직전 발행된 보험사 자본증권의 발행 사례 대비 절대금리 기준 약 70bp, 스프레드 기준 약 40bp 낮은 수준이다.

또 최근 자본증권을 발행했던 주요 은행과 금융지주의 신종자본증권 금리 및 스프레드와 비교해도 절대금리는 5bp, 스프레드가 약 10bp 낮아 매우 우수한 조건으로 평가된다.

신한라이프는 2021년 이후 업계에서 처음으로 3%대 금리 수준의 후순위채 발행에 성공했다. 특히 콜옵션 미행사 등 자본시장에 대한 경계심이 커진 상황에서도 계획한 수준의 수요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수준을 넘어 1조2000억원의 응찰 수요가 몰리면서 우수한 자본전략 실행력을 보여줬다.

흥행의 비결은 신한라이프의 차별화된 톱2 전략에 따른 기업 성과와 발행 전략이 꼽힌다. 보험업 규제 강화 영향에도 불구하고 올해 1분기 기준 핵심 건전성 지표인 지급여력(K-ICS·킥스) 비율이 189.3%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를 크게 웃돈다. 신용등급도 한국기업평가와 한국신용평가 모두 ‘AA+(안정적)’을 부여해 자본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평이다.

특히 대형사가 2조원 넘는 자본증권을 발행한 것 대비 신한라이프는 본 후순위채 발행 전 기준 자본증권 발행 잔액이 6000억원 수준으로 풍부한 진성자본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우량물 공급 희소성과 금리인하 기대감에 집중한 마케팅 전략으로 발행 타이밍을 절묘하게 선정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이번 후순위채 발행은 최근 보험업계의 자본조달 시장 경색 우려 속에서도 신한라이프의 자본운용 방향에 대해 투자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은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선제적이고 유연한 자본전략을 통해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며 신뢰 기반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LIFEPLUS TV, 라플위클리 시즌 4 공개

유튜브 채널 ‘LIFEPLUS TV’가 6일 ‘라플위클리’ 시즌4 첫 에피소드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라플위클리는 영화 평론가 이동진,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 기자 출신 방송인 안현모 3인의 지식인이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큐레이팅하는 오리지널 유튜브 시리즈다. 2024년 7월에 시작해 3개의 시즌을 진행하는 동안 누적 2000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콘텐츠 애호가와 OTT 시청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사진=한화생명]

라플위클리 시즌4는 이달 6일 오전 11시 유튜브 채널 LIFEPLUS TV에 올라오는 첫번째 에피소드를 시작으로 총 12편의 에피소드가 매주 금요일 오전 11시에 공개될 예정이다.

첫 번째 에피소드의 주제 키워드는 흑역사로 이동진, 궤도, 안현모 세 사람의 숨겨진 흑역사가 밝혀지며 촬영 현장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는 후문이다. 시즌4를 맞아 시청자들이 직접 추천한 키워드를 공개 투표로 선정하는 이벤트 등을 활용해 적극적인 참여와 공감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라플위클리를 제작하는 유튜브 채널 LIFEPLUS TV는 정보 과잉의 시대에 뭘 봐야할지 몰라 고민하는 시청자들의 취향에 맞춰 콘텐츠 선택의 고민을 덜어주는 실용적인 라이프 큐레이션 매거진을 지향한다.

대표 콘텐츠 프로그램으로는 다양한 주제 키워드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큐레이션하는 ‘라플위클리’와 자신만의 결과물을 만들어온 전문가들과의 대화를 통해 삶에 대한 통찰과 현실적인 조언을 전하는 인터뷰 시리즈 ‘LIFEPLUS PEOPLE’이 있다.

LIFEPLUS 관계자는 “많은 분들이 기다려주신 LIFEPLUS TV의 대표 콘텐츠 라플위클리 시즌4를 론칭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일상의 고민과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양질의 영상 콘텐츠를 통해 전달하는 채널의 정체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LIFEPLUS는 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한화생명금융서비스, 한화자산운용, 캐롯손해보험이 함께 하는 공동 브랜드다.

◆동양생명, ‘2025 어린이경제·환경캠프’ 개최

동양생명이 미래세대가 올바른 경제관념을 갖고 지속가능한 환경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025 어린이 경제·환경캠프’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7월 19일부터 20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동양생명 인재개발원에서 초등학교 4~6학년 어린이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캠프는 어린이들이 경제의 원리와 환경의 소중함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실생활과 밀접한 체험형 콘텐츠로 구성됐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경제활동 시뮬레이션 ▲금융경제 보드게임 ▲환경보호 캠페인 영상 제작 등이 있다. 참가 학생들은 창의성과 협업 능력을 바탕으로 경제와 환경에 대한 가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미지=동양생명]

참가비는 무료이며, 1박 2일 동안 진행되는 전 과정에 참여한 어린들에게는 수료증이 수여된다. 캠프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 6월 10일 자정까지 동양생명 공식 홈페이지 내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최종 참가자는 6월 12일 개별 연락을 통해 발표된다.

또 동양생명은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7월 12~13일 기관 보호 아동 등 취약계층 아동 30명을 대상으로 별도의 어린이 경제·환경캠프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사회적 책임 이행에도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지난해 고객 자녀를 대상으로 진행한 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얻어 올해는 더 많은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비고객 자녀뿐 아니라 사회적 배려 대상 아이까지 참여 기회를 확대했다”며 “이번 캠프가 단순한 체험을 넘어 어린이들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경제·환경 리더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