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라이프, ‘스마트앱어워드 2024’ 금융서비스 혁신대상 수상
신한라이프가 ‘스마트앱어워드 2024’ 에서 자사의 계약관리 플랫폼 ‘신한SOL라이프’ 앱이 금융서비스 혁신대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스마트앱어워드는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모바일 앱 시상식이다. 국내를 대표하는 4000명의 인터넷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비주얼 디자인 ▲UI 디자인 ▲기술 ▲콘텐츠 ▲서비스 ▲마케팅 등 6개 부문 18개 평가지표를 통해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모바일 앱을 선정해 시상한다.
신한SOL라이프 앱은 지난 10월 고객중심의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대대적인 개편을 거쳐 출시됐다. 특히 고객이 가입한 계약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별 맞춤형 메뉴가 자동 설정되고 보유계약, 보장내역뿐만 아니라 미청구된 연금이나 미납보험료 등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메인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 편의성을 높이면서 보안 기능도 한층 강화했다. 스크래핑 기술을 통해 계약변경 시 필요한 필수서류를 자동으로 제출할 수 있고 얼굴 인식을 활용한 전자서명, 모바일 운전면허증 인증도 지원한다. 또 신분증 사본 판별 등의 기술로 도용(위조) 신분증을 검증해 보이스피싱, 보험사기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박재우 신한라이프 고객지원그룹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고객에게 더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플랫폼을 새롭게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현대해상, 업계 최초 AI 기술 적용 VOC시스템 리뉴얼
현대해상은 보험업계 최초로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해 텍스트 AI 기술을 적용한 고객의 소리(VOC) 통합관리 시스템을 리뉴얼 오픈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오픈한 VOC 시스템은 3가지 텍스트 AI 기술을 적용했다. 질문에 따라 적합한 답변을 제공하는 LLM기술과 음성언어를 문자로 변환해주는 STT기술 및 텍스트를 분석하는 TA기술이다.
이 3가지 텍스트 AI 기술을 통해 리뉴얼된 VOC시스템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고객의 불편사항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조치할 수 있는 적합한 업무 담당자를 추천한다.
또 업무 담당자에게 고객 불편사항의 주요 내용을 자동으로 요약 제공해 보다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게 되었고 고객 불편사항이 자주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원인 분석 기능을 강화해 보다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했다.
윤민영 현대해상 CCO 상무는 “새로운 VOC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의 불편사항이 보다 빠르게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현대해상은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 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페이손보, 국내 최초 ‘올해의 5성 보험 혁신 기업’ 선정…글로벌 시장에서 혁신성 입증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글로벌 보험 시장에서 혁신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글로벌 보험 전문 매체인 Insurance Business는 지난 11일(현지시간) 카카오페이손보를 ‘올해의 5성 보험 혁신 기업(5-Star Insurance Innovators 2024)’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카카오페이손보가 지난 11월 ‘2024 아시아 보험산업대상(Asia Insurance Industry Awards 2024)’에서 ‘올해의 디지털 보험사(Digital Insurer of the Year)’로 선정된 데 이어 다시 한번 글로벌 시장에서 혁신성을 인정받은 결과다.
올해의 5성 보험 혁신 기업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보험 산업의 혁신 사례를 종합 평가해 수여하는 상이다. 카카오페이손보는 국내 보험사 중 최초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매해 기술, 창의적 상품, 혁신적 유통 전략 등을 통해 보험 시장 변화 및 발전에 기여한 기업을 선정한다.
카카오페이손보는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앱을 활용해 쉽고 간편한 보험 서비스 제공한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 첫 상품 출시 이후 2년여 만에 300만명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며 새로운 기록을 세운 점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주최 측은 “보험이 오랫동안 복잡하고 불편한 서비스로 여겨졌지만 카카오페이손보가 디지털 혁신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 있다”면서 “카카오페이손보는 첨단 기술과 새로운 솔루션을 통해 아시아 보험 산업 발전에도 기여한 성공 사례”라고 평가했다.
장영근 카카오페이손보 대표는 “카카오페이손보의 혁신성과 전문성은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냈다”면서 “카카오페이손보는 앞으로도 끊임없이 혁신하고 도전해 사용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디지털보험사인 카카오페이손보는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앱과 연계한 높은 접근성을 바탕으로 보험 산업의 디지털화를 이끌고 있다. 카카오페이손보의 쉽고 간편한 가입 및 청구 과정, 합리적인 보험료, 다양한 할인 혜택과 더불어 업계 최초로 도입한 ‘무사고 환급금’, 인공지능 이미지 인식 기술을 활용한 ‘즉시 지급 서비스’, 원하는 담보만 골라 가입할 수 있는 'DIY 보장' 등은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보험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는 평이다.
카카오페이손보는 첫 상품 출시 후 2년여 만에 300만명 이상의 고객을 확보했다. 또 공급자 중심의 보험 시장을 사용자 중심으로 변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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