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크] 한화생명, 신한라이프, KB라이프생명

여지훈 승인 2023.09.04 15:09 의견 0

◆ 한화생명, '웰다잉 종신보험' 출시

한화생명이 저렴한 보험료로 높은 사망보장금을 보장하는 '한화생명 웰다잉 종신보험'을 지난 1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품은 기존 종신보험 대비 납입보험료는 줄이고 가입 가능 나이는 높여 종신보험이 필요한 고객들을 위해 설계됐다. 사망 보장금 수요가 높은 고연령층도 가입할 수 있도록 가입 가능 나이도 최대 80세로 확대했다.

[사진=한화생명]

납입보험료는 해약환급금이 있는 종신보험 상품 대비 약 70% 저렴하다. 중도 해지시 해약환급금을 미지급하는 대신 저렴한 보험료로 종신보험 본연 보장에 초점을 맞췄다. 가입 가능 최대 나이는 60대 후반에서 70대 초반인 기존 종신보험 대비 10세가량 높였다.

정원준 한화생명금융서비스 세무전문가는 “최근 웰다잉 트렌드와 함께 유족들을 위한 상속세 등 절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의 상속세에 대비해 종신보험을 활용하면 효과적인 절세 및 재원 마련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해당 상품은 가입시 더 높은 보장금액을 원할 경우 ‘기납입플러스형’을, 납입 보험료 할인을 받고 싶은 경우 ‘기본형’을 선택할 수 있다.

기납입플러스형은 사망시 보험가입 금액에다 사망 시점까지 납입한 보험료의 50%를 더한 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다. 완납 기간까지 사망보험금이 체증해 물가 상승으로 인한 보험금 가치 하락에 대비할 수 있다.

기납입플러스형 1억원에 가입한 후 보험기간 중 피보험자가 사망했을 때 해당 시점까지 납입한 보험료가 2000만원인 경우, 가입금액 1억원과 납입한 보험료의 50%인 1000만원을 더해 총 1억1000만원을 보장받는다.

기본형의 경우 고액의 보험금액 가입시 보험료 할인을 제공한다. 1억원 이상 3억원 미만은 2.5%, 3억원 이상 5억원 미만 3.0%, 5억원 이상은 5.0%의 할인을 적용해 고객의 납입 부담을 낮췄다.

기납입플러스형으로 50세, 20년납, 주계약 가입금액 1억원 가입 시 남성은 월 보험료 26만3000원, 여성은 21만원이다. 주계약 5000만원까지 나이에 상관없이 무진단이다. 기본형은 50세, 20년납, 주계약 가입금액 1억원 가입 시 남성은 월 보험료 20만850원, 여성은 월 보험료 16만5750원이다.

◆신한라이프,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선제 대응체계 구축

신한라이프가 보이스피싱 피해로부터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고자 ‘원격제어 앱 연동 차단’ 등을 통한 선제 대응체계를 구축했다고 4일 밝혔다.

신한라이프는 지난 2월 정보보호팀 주관으로 고객지원그룹, DX그룹 등 유관 부서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보이스피싱 대응 방안을 마련해왔다. 특히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를 분석한 결과 악성 앱 설치를 통한 원격제어나 정보 도용 등의 피해 사례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확인했다.

[사진=신한라이프]

이에 피싱 수법을 예방하기 위해 고객 휴대전화 원격제어 탐지 범위를 확대하고 악성 앱 탐지시 앱 실행을 차단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신한라이프 스퀘어앱의 경우 실행시 보이스피싱에 악용되는 전화가로채기앱 등의 설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고객이 보이스 피싱 시도를 인지해 안내 메시지에 따라 해당 앱을 삭제하면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신한라이프는 신분증 사본을 이용한 사설인증도용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신분증 실물확인 시스템도 도입할 계획이다. 더하여 스퀘어앱 데이터를 기반으로 피해 고객의 거래이력 등을 분석해 피싱의심알림 서비스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민우 신한라이프 정보보호최고책임자는 “보이스피싱 선제 대응체계를 구축한 이후 피해 사례가 70% 가까이 감소했다”며 “보험상품의 경우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가 적지만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제적 감지와 예방정책 강화로 소비자보호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 KB라이프생명, ‘KB 최선의선택 변액연금보험 무배당’ 출시

KB라이프생명이 노후 보장과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자산을 관리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해 ‘KB 최선의선택 변액연금보험 무배당’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KB 최선의선택 변액연금보험 무배당은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 대응해 최적의 자산 배분 전략으로 운용되는 스마트솔루션 펀드를 탑재했다. 이 펀드는 파생결합증권에 투자되는 펀드로 세 가지 포트폴리오(주식 강화형, 채권 강화형, 원자재 강화형)의 만기 시점 기준으로 가장 높은 성과를 거둔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추종한다.

[사진=KB라이프생명]

해당 상품은 국내 최초로 파생결합증권에 투자되는 펀드로 운용돼 안정적이면서 우수한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펀드에 탑재된 파생결합증권은 최대 수익률에 대한 제한은 없지만 최대 발생 가능한 손실을 마이너스 10%(연수익률) 수준으로 제한한다.

KB 최선의선택 변액연금보험 무배당은 KB금융그룹 계열사인 KB증권, KB자산운용 간 협업을 통해 개발된 상품이다. 금융공학 지식 활용과 자산운용 강점을 극대화해 개발된 융복합 상품으로 계열사의 시너지가 집약돼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상품 가입 나이는 0세부터 최대 75세까지로, 연금 개시는 45세부터 90세까지 가능하다. 가입 금액은 3000만원부터 최소 거치기간은 1형(보증형) 7년, 2형(미보증형) 5년이다.

KB라이프생명 관계자는 “고객의 생애주기에 동반되는 재무적 리스크를 대비하기 위해서 해외 시장에서는 다양한 융복합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계열사 협업을 통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