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밸런스 종신보험' 특허 획득
삼성생명이 종신보험의 노후 안전망 기능을 강화한 혁신상품으로 특허를 취득했다.
삼성생명은 특허청으로부터 '삼성 밸런스 종신보험'에 대한 신규 특허(등록번호 10-2775775)를 부여받았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삼성생명은 2044년까지 20년간 해당 상품구조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게 된다.
[사진=삼성생명]
이번 특허는 종신보험의 연금전환 후 생존여부 및 공시이율에 관계없이 연금 총 수령액이 기납입보험료의 2배 이상이 되도록 해 연금전환재원을 초과하도록 최저보증하고, 중도해지가 가능한 ‘종신형 신연금구조’를 최초로 도입한 데 따른 것이다. 이를 통해 기존 상품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 가입자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재원으로 종신보험의 역할을 더욱 확대했다는 평이다.
삼성생명은 배타적사용권 획득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생명보험업계에서 가장 많은 6건의 배타적사용권을 인정받았다. 보험상품 전반에 걸쳐 혁신을 도모하고 보장의 영역을 확대하는 데 힘쓴 결과란 분석이다.
삼성생명은 지난해부터 보험을 넘어서는 보험이라는 슬로건 아래 기존 보험의 영역을 넘어 생활금융 전반을 선도하는 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그 일환으로 새로운 장르의 보험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전담개발 TF를 구성하고 외부 관련기관과 협업을 강화하는 등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1인가구 증가와 고령화 등 사회환경 변화에 맞춰 종신보험의 활용 범위를 넓히고자 새로운 상품구조를 개발하게 됐다”면서 “선진 금융기법을 활용해 고객에게 유용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생명, 한국신용평가 신용등급 ‘AAA’로 상향
한화생명이 국내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한국신용평가로부터 보험금 지급능력 평가 최고 등급인 ‘AAA/안정적’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한국신용평가는 12일 한화생명의 보험금 지급능력 평가 신용등급을 기존 ‘AA+/긍정적’에서 ‘AAA/안정적’로 상향했다. 지난해 6월 등급전망이 상향된데 이어 9개월여만에 신용등급까지 국내 최고 등급으로 격상됐다.
[사진=한화생명]
한신평은 한화생명의 등급 상향의 주요 요인으로 △GA시장 내 영업채널 경쟁력 확대에 따른 시장지배력 강화 △양질의 신계약 유입으로 인한 보험부문의 안정적인 이익창출력 확보 △제도 강화에도 안정적인 자본비율 관리 등을 꼽았다.
한신평은 “한화생명은 한화생명금융서비스 중심의 채널 안정성과 추가적인 상위GA 인수를 통한 시장지배력 확대로 GA업계 1위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보장성 보험 중심의 신계약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며 지난해 2조원 넘는 신계약 보험계약마진(CSM)을 달성하는 등 이익창출력이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또 “지난해 제도 강화로 업권 전반의 K-ICS비율이 하락했으나, 한화생명은 선제적으로 보수적인 가정을 적용해 영향이 크지 않았다”며 “연간 CSM 규모와 재보험 활용 계획 등의 자본관리전략을 감안할 때 지급여력비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한화생명의 등급 상향으로 인해 3월 발행 예정인 신종자본증권 수요예측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대내외로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한화생명이 한국신용평가로부터 업계 최고 수준의 재무건전성과 수익성을 인정받았다”며 “이번 등급 상향을 통해 보험계약자 및 국내외 투자자들의 신뢰가 더욱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화생명은 지난해 6월 국내 3대 신평사(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NICE신용평가)는 물론 S&P(3월), Moody’s(6월), Fitch(9월)까지 국내외 모든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전망을 상향 받았다.
◆DB손보, 새학기 응원카드 보내기 프로미우체통 이벤트 실시
DB손해보험이 새학기 시즌을 맞아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자 ‘새학기 응원카드 보내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새로운 시작을 앞둔 가족, 친구, 지인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달 31일까지 진행된다.
[이미지=DB손해보험]
이벤트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DB손보 프로미 브랜드 사이트에 접속해 원하는 응원카드를 선택한 후 응원 메시지를 작성하고 전하고 싶은 사람에게 보내면 된다.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갤럭시북4, 프로미 무드등 굿즈, GS25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이 증정될 예정이다.
DB손보 관계자는 “새학기 시즌을 맞아 새로운 출발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많은 고객들이 참여해 서로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DB손보의 프로미 우체통 이벤트는 소중한 사람에게 평소 전하지 못한 마음속 이야기를 다양한 응원카드를 통해 전할 수 있는 따뜻한 캠페인이다. 지난 2014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2년째를 맞이했다. 지금까지 누적 참여자 수는 약 53만6000명에 달하며 매년 높은 참여율을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