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크] 교보생명, 동양생명, 농협생명

여지훈 승인 2024.05.30 14:44 의견 0

◆교보생명, 보험금 지급능력 18년 연속 'AAA' 최고 등급

교보생명이 국내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최고 신용등급을 또다시 획득했다. 교보생명은 NICE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의 보험금 지급능력(IFS)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를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특히 동양생명은 NICE신용평가로부터 2007년 이후 18년째 최고 신용등급을 유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AAA 등급은 장기적인 보험금 지급 능력이 최고 수준이며, 환경 악화에 영향을 받지 않을 정도로 안정적임을 의미한다. 고객과의 약속을 지킬 재무적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독립적인 외부기관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에 의의가 있다.

[사진=교보생명]

3대 신용평가사는 교보생명이 과점적 시장지위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이익창출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우수한 자산건전성과 자본적정성을 유지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자산운용과 보험영업 모두 안정적으로 이어가며 호평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교보생명의 운용자산이익률은 수년째 업계 평균을 상회하고 있다. 자산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한 수익률 향상,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한 우수한 자산 건전성 유지 전략은 수익성과 자본적정성 제고로 이어졌다는 평이다.

교보생명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업계 상위권 시장지위를 유지하며 보험영업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보장성보험의 비중이 높아 보험료 수입의 안정성이 높으며, 균형 있는 보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주요 신용평가사는 "교보생명은 오랜 업력과 우수한 브랜드 인지도에 기초한 업계 상위권 시장 지위와 안정적 이익창출력, 우수한 자산건전성과 자본적정성을 바탕으로 향후 재무안정성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이라며 교보생명의 등급전망을 '안정적(Stable)'으로 평가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고객보장 중심의 경영철학, 안정적 자산운용과 철저한 리스크 관리 등을 힘쓴 것이 좋은 평가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도 생명보험 본질에 충실한 고객중심경영을 바탕으로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보생명은 세계 3대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로부터 9년 연속 A1 등급, 피치로부터 12년 연속 A+등급을 획득하는 등 국내 생명보험사 중 최고 수준의 글로벌 신용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동양생명, 국제표준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 획득

동양생명이 29일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국제표준 환경경영시스템인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1996년도에 제정한 기업의 환경경영 시스템 관련 국제표준이다. 기업경영활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업의 환경경영 체계와 지속적인 개선 활동을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다.

[이미지=동양생명]

동양생명은 지난 3월부터 진행된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거쳐 환경영향평가 등에서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친환경 시스템 운영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받아 이번 인증을 획득했다. 환경경영을 위해 내부 환경경영 목표와 방침을 수립하고 전사적으로 페이퍼리스 캠페인, 사용하지 않는 층 전등 끄기, 친환경 차량 임차, 환경보호를 위한 사회공헌활동 등을 적극 실천해온 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평가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당사는 전사적으로 환경경영 관련 글로벌 스탠다드를 준수하고, 환경경영 내재화 및 환경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구 환경 위기가 점차 심해짐에 따라 환경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강화되는 만큼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양생명은 최근 ESG 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서울시와 협력해 탄소저감 및 환경정화식물을 식재하고 친환경 정원인 ‘수호천사의 정원’을 뚝섬한강공원에 조성하는 등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전해졌다.

◆NH농협생명, 9년 연속 KSQI 우수콜센터 인증

NH농협생명이 2024년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한국산업 서비스품질지수(KSQI)' 콜센터 부문에서 우수 콜센터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농협생명은 2016년 처음 우수콜센터로 선정된 이후 9년 연속으로 우수콜센터로 선정됐다.

NH농협생명은 29일 중구에 위치한 농협생명 고객센터에서 KSQI우수콜센터 인증식을 진행했다. 행사에서는 우수콜센터 인증패 및 인증서 전달 수여식과 우수상담사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진행했다.

[사진=NH농협생명]

이날 농협생명 윤해진 대표와 임순혁 부사장은 일일 상담사 체험도 진행했다. 콜센터 상담사와 동석해 고객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경청하며 상황별 서비스 제공 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윤해진 대표는 “콜센터 체험은 고객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 “이번 체험을 통해 고객 의견을 경영자원으로 활용해 고객에게 꼭 필요한 금융서비스를 개발·제공하는 등 든든한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H농협생명 '내맘같은 고객센터'는 매년 150만건 이상 상담을 진행하며 맞춤형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고령층 고객을 위한 ARS 느린말 서비스, 금융약자 우대서비스, 보이는 ARS, 채팅상담 등의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